본문 바로가기
영양소와 건강

B형 간염에 좋은 영양소

by 평택이대감 2022. 11. 24.

B형 간염이란?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감염되어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급성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이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감염이 됩니다. 만성 간염은 추후 간이 딱딱하게 굳는 간경화(간경변증), 추후 간암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경로

B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과 혈액 속에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주로 혈액을 통해 감염됩니다. 산모가 B형 간염을 갖고 있어 아이도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성관계, 오염된 주사 바늘, 수혈을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간은 아주 다양한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탄수화물을 당으로 전환하여 에너지를 냅니다. 그런데 염증이 생겨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몸에 힘이 없고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우리 몸이 호르몬을 만들어내면 이중 필요한 것은 저장하고, 필요 없는 것은 배출시키는 역할도 간이 하는데 간염은 이 기능도 저해합니다. 이는 또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저장하는 역할도 간이 하고, 알코올을 해독하는 기능도 간이 합니다. 간염은 간의 전반적인 기능을 떨어뜨려 우리 몸을 망가 뜨립니다.

간염에 필요한 영양소

앞서 언급했듯 간염은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저해합니다. 따라서 종합비타민제(비타민+미네랄)를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종합비타민제와 함께 밀크씨슬 추출물을 권합니다. 밀크씨슬은 서양에서는 오랫동안 간 해독제로 사용되었던 약초로,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아주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밀크씨슬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밀크씨슬은 간염이 아니더라도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도 권장됩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밀크씨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