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소와 건강

역류성 식도염(위식도 역류성 질환)에 좋은 영양소

by 평택이대감 2022. 11. 23.

목차

1.위식도 역류성 질환(역류성 식도염)이란
2.위식도 역류성 질환에 좋은 영양소
3.개선해야할 생활 습관

위식도 역류성 질환(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식도 역류성 질환은 위 속에 있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고, 이 과정이 반복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가슴이 쓰린 통증과 더불어 신물, 신트림이 올라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과식으로 인해 위(胃, stomach)에 있던 내용물이 내려가지 않고 식도로 올 수 있습니다. 또 임신이나 비만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조여주는 괄약근이 느슨해질 때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이유는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과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고 처방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면 식도암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영양소

칼슘은 근육을 수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이 끊임없이 수축과 이완을 할 수 있는 것도 몸에 칼슘이 있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느슨해진 하부식도 괄약근이 단단하게 조여지게 합니다. 또 역류된 위산이 중화되도록 하여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칼슘과 함께 섭취해야할 영양소는 베타 카로틴입니다.

베타 카로틴은 점막(위, 눈, 장, 생식기, 콧속)이 튼튼해지게 합니다. 상처나고 염증이 생긴 식도가 복원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식도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식도염 뿐 아니라 다른 질병들에도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항산화 영양소가 전반적으로 포함된 종합비타민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개선해야할 생활습관

비만은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주된 원인이자 만병의 근원입니다. 비만은 삶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체중을 줄이고,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과식은 위 내부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가 쉽게 일어나게 합니다. 또 염증이 생긴 식도가 회복할 수 있도록 탄산음료나 신 음식을 삼가야합니다. 꽉 끼는 옷을 입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